본문 바로가기
경험저장소

은행제출용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by 한섬만두 2023. 5. 23.

 

최근 버팀목전세연장 신청을 하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제출할 일이 있었습니다. 은행에 제출하는 서류는 주민번호가 모두 공개되어야 합니다. 아래의 방법을 참고해 한번에 은행 제출용 서류 구비를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은행제출용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2. 무인민원발급기 사용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되는 무인민원발급기 찾는 방법

3.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ARS 이용

 

1.  은행제출용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은행(금융기관) 제출용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에는 주민번호 전체 공개를 요구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이나, 아파트 청약 서류 제출 시 등 다양한 경우에 주민번호가 전체 공개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하게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받는 경우에는 주민번호 전체 공개된 버전의 서류를 출력할 수 없습니다. 아래 2가지 방법을 참고해 헛걸음 없이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2.  무인민원발급기 사용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되는 무인민원발급기 찾는 방법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가장 확실하고 쉬운 방법은 무인민원발급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무료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기기마다 발급가능한 증명서의 종류가 다릅니다. 따라서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로 방문하기 전에 발급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가면 좋습니다. LOCAL DATA라는 사이트에서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와 발급가능한 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카드를 누르면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사이트로 이동하신 다음에 검색 버튼 옆에 있는 상자를 클릭해 본인이 사는 곳과 발급하고자 하는 증명서를 선택하면 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뿐만 아니라 다른 서류도 발급되는지 찾아볼 수 있어 유용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가능한 무인민원발급기 찾기

무인민원발급기 방문 전 위 사이트에서 발급 가능한 서류 종류를 확인하고 방문하면 헛걸음하지 않고 소중한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3.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ARS 이용

국민건강보험공단 전화번호 1577-1000

무인민원발급기 방문이 어렵다면 위에 있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팩스로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은행제출용으로 주민번호 모두 표시된 자료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